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와인을 고를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용어

by 오늘' 2023. 4. 24.
반응형

와인을 고를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용어

 
 
올해는 조금 더 어른의 취향과 교양을 쌓고 싶어서 본격적이라고 하기는 좀 부족하지만 와인을 즐겨 마셔보려고 해요. 막상 와인을 골라보려고 하니 뭘 기준으로 고를지 정말 모르겠더라고요. 레드와인, 스파클링와인, 로즈와인의 색이 다른 건 확실히 알겠지만 단맛을 좋아하고 쓰고 텁텁한 맛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아무거나 골랐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매우 곤란하기 때문에 미리 조금 공부해두려고 해요.
 
 
 

포도 품종별 와인 이름

와인 이름은 포도품종으로 분류됩니다. 품종별 특징을 알면 와인의 맛을 고르기 쉽습니다. 좋아하는 타입의 포토품종을 외워서 집중적으로 골라보도록 합시다.

 

바디감은 무겁고 진한 맛과 느낌이 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타닌은 흔히 과일의 떫은맛을 약간 상상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는 단맛이 없는 종류로 생각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레드와인

까베르네 소비뇽 Cavernet Sauvignon

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무게감이 있고 타닌이 많아서 드라이합니다. 강한 이미지의 와인입니다.

 

메를로 Merlot

까베르네 소비뇽보다 좀 더 부드럽고 마시기 쉬운 와인입니다. 다양한 음식에 두루 잘 어울립니다.

 

피노누아 Pinot Nori

섬세하고 여린 포도품종으로 부드러운 와인으로 까베르네 소비뇽보다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단맛이 적은 와인입니다. 

 

템프라니요 Tempranillo

타닌이 많아서 드라이하고 알코올함량이 높습니다. 과일향이 풍부해서 마시기 좋습니다. 스페인이 유명합니다.

 

말벡 Malbec

타닌이 많아 드라이하며 색이 진합니다. 고기와 잘 어울리고 바디감이 있습니다.

 

쉬라즈 Shiraz

대중적으로 많이 마시고 색이 진하며 초콜릿계열의 향이 납니다. 프랑스, 호주가 유명합니다.

 

까르미네르 Carmenere

과일향이 풍부하고 바디감이 있으며 부드럽습니다. 대중적으로 마시기 좋습니다. 칠레가 유명합니다.

 

 

화이트 와인

 

샤르도네 또는 샤도네 CHARDONNAY

유명하고 대중적 과일향이 많고 오크 숙성도 가능하여 가볍고 무거운 와인 등 범위가 넓어 두루 사랑받고 있습니다.

 

소비뇽 블랑 SAUVIGNON BALNC

샤르도네보다는 바디감이 가볍고 산도가 높은 와인이 많습니다. 상쾌한 느낌으로 마시기 좋습니다.

 

리슬링 RIESLING

샤르도네보다는 바디감이 가볍고 산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시원하고 가볍게 마시기 좋습니다. 상쾌하고 연한 색상의 와인이 많습니다.

 

모스카토 MOSCATO

화이트 와인 품종 중에서 향이 풍부하고 알코올 도수가 낮은 와인이 많습니다. 스파클링와인이 많으며 달고 부드럽습니다.

 

 

반응형

댓글